현우파파's 블로그-우보천리(牛步千里)

2016년 11월 초에 경기도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철도 노선 18개에 대한 타당성분석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동탄 트램, 성남 2호선 등 4개 노선만 경제성이 높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네요. 

보통 B/C(비용편익)가 1이상이 되어야 첫삽을 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동탄 트램 2안, 수도권 순환선, 성남2호선 등 3개 노선이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도는 이번 달 말쯤 공청회를 열고, 국토교통부에 경기도도시철도망 기본계획 수립 승인 신청 계획이라 합니다. 내년 하반기쯤 기본계획이 최종 고시될 것이라고 했답니다.

성남1,2호선은 10년도 더 된 이야기입니다. 2002년 판교신도시 개발 때부터 추진되었던 내용인데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성남시에서 포기했다가 재추진되고 있습니다. 판교트램은 잠정 확정인데, 판교~판교테크노벨리 1.5km구간을 2017년 초 착공해서 2018년 말 운행 목표입니다. 판교트램 구간이 성남2호선과 연결되는 듯한데,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정말 오래된 그림이지만, 아래 그림이 성남2호선 1안입니다. 판교에서 분당구청을 통과하는 안입니다. 중앙공원 윗길을 따라 샛별마을, 푸른마을을 지나 정자역으로 이어집니다. 정자역으로 이어지는 구간에 한솔마을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종착지인 정자역엔 네이버 그린팩토리가 있으며, 곧 두산 그룹 사옥도 완공될 예정이라 메리트가 높아 보입니다. 302가 시범 현대 앞이고, 303이 효자촌 사거리와 샛별사거리 중간지점, 304가 푸른마을 사거리(한솔주공4단지), 305가 한솔주공5단지 입구로 보입니다. 시점인 301은 분당구청, 종점인 306은 정자역이고요.

 

 

아래그림은 성남2호선 2안입니다. 이 안은 판교에서 서현역을 지나 미금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미금역으로 이어지는 라인에도 헬스케어복합센터 및 가스공사 부지개발이 예정되어 있어 가능성이 없어보이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안이 더 마음에 듭니다 ㅋㅋ. 109는 이매사거리, 110은 시범삼성한신과 우성 중간지점, 111은 서당사거리, 112는 효자촌사거리, 113은 샛별사거리, 114는 푸른마을사거리(한솔주공4), 115는 불정사거리(이마트 앞), 116은 청솔마을,까치마을사이, 117은 미금역이네요. 미금역에서도 네이버 그린팩토리 접근성은 정자역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성남2호선 2안에는 또다른 가능성이 있는데요. 바로 서현동 뉴스테이 개발입니다. 111위쪽으로 개발예정인데, 일단 어느정도 규모의 주택이 들어서기 때문에 교통문제로 시비(?)를 걸 가능성이 높은데, 시점을 서현역 위쪽으로 변경할 가능성은 있을것 같습니다.

1안이든 2안이든 첫삽을 뜨기는 할런지 궁금합니다 ㅋ.

어쨌거나 1안 및 2안에 공통으로 연결되는 구간에 한솔마을이 있습니다. 최근 미래 재건축 이슈로 용적율 낮은 분당 소형 아파트들이 엄청난 가격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 성남2호선이 추진될 기미를 보이면 한솔마을은 트램 역세권으로 거듭날 수도 있겠습니다. But, 분당 소형은 이제 갭투자를 할 시점이 지난듯 싶습니다. 너무나 많은 투자금이 들어가서 ㅠ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