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우파파's 블로그-우보천리(牛步千里)

지난 주 마트 장난감 코너에 갔다가 자그마한 서점 코너에 놓여있는 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항상 책을 읽어야 하지만 시간도 잘 안나는 것 같고, 책 한권 읽는데 시간도 꽤 들어가는 편이라 "독서법"에 급 관심이 가게 되었고, 큰 비법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도서관에서 빌려보게 되었습니다.

책이 처음 나온 시점이 2011년인데, 중간중간 개정판이 계속 나오는 걸로 봐서 괜찮은 책이겠지라는 생각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일이 그렇듯, 인생에서 성공으로 향하는 특별한 비법 혹은 지름길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괜히 봤단(?) 생각이 들 정도로, 남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는 것만이 유일한 지름길인 듯 합니다.

48분 기적의 독서법-김병완

 

전 2016년도에 나온 특별보급판으로 읽었습니다.

 

3년이란 시간동안 1,000권을 읽어야 인생이 기적처럼 바뀐다.

의식과 사고가 비약적으로 팽창하여 인생이 획기적으로 전환되는 삶의 임계점을 돌파할 수 있다!

저자의 경험(퇴사 후 3년간 약 3,000권의 집중독서), 유명 인사들의 성공 요인의 공통 분모가 짧은 기간동안 엄청난 양의 책을 읽는 집중 독서라 합니다. 집중독서를 통해 의식과 사고가 비약적으로 팽창하여 인생이 바뀐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입니다.

2040년이 되면 한국인의 기대수명도 90세가 되는데, 하루 24시간 중 48분이 90세 인생의 3년에 해당한다. 3년만 책에 미치면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하루 48분을 투자하여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것이 없게죠. 이 책이 처음부터 끝까지 주장하는 바입니다.

사실 여기에 이 책 저자의 꽤 큰 오류(?)가 숨어 있습니다. 저자의 주장으로는, 책 1권을 독파하는데 약 100분의 시간을 가정했으며, 1달 기준 48시간의 독서시간을 확보하면 월 기준 약 28.8권의 책을 읽고, 3년이면 1036.8권을 읽기 때문에 저자가 주장하는 3년 기준 1,000권을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1달 기준 48시간을 확보하려면 오전, 오후 각 48분, 즉 하루 96분의 독서 시간을 확보해야 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중요한 건,  "많이 읽으면 빨리 읽는다" 입니다 ㅋ.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습관의 차이이다.

꿈을 바꾼다고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 삶의 전략을 바꾼다고 인생이 달라지지 않는다. 습관이 바뀌어야 인생이 바뀔 수 있는데, 삶에서 가장 유익한 습관은 책에 미치는 습관이다.

자신의 삶을 불태우지 않는, 열정이 없는 이들에게 세상은 아주 작은 자리만 내어줄 뿐이다. 그것이 바로 심은대로, 뿌리는 대로 거두는 자연의 법칙이다.

 

많아지면 달라진다.

1972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필립 앤더슨이 사이언스지에 기고한 내용인데, 이를 독서에 적용을 한다면, 1,000권의 책을 읽으면 한권이 주는 지혜와 깨달음과 사고의 양보다 훨씬 많은 지혜와 깨달음과 사고가 형성된다.

책 전반에 걸쳐나오는 내용이지만, 많은 양도 중요하지만 집중적인 시간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집중적 시간에 대해서는 사실 조금 공감이 가는 것이, 책 1권을 며칠에 걸쳐 읽는 것보다 가능한 빠른 시간에 읽어내면 전체적으로 머리에 조금 더 잘 들어오는 느낌은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책 읽는 속도가 그다지 빠르지 않다는게 문제죠~ 

 

 

상상력이 지식보다 중요하다.

아인슈타인은, 지식은 한계가 있지만 상상력은 세상을 품고도 남는다고 했다. 상상력은 학교, 지식, 기술 연마 등으로는 키우기가 힘들지마, 독서를 통해서는 가능하다.

4차 산업시대는 틀에박힌 교육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많이들 이야기하지만, 대한민국 교육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저자의 말대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다독하는 것이 어른은 물론이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도 훨씬 효율적일텐데 오늘도 학원을 오가는 학생들을 보면 답답한 생각입니다-.-

 

한 분야의 책만 읽어서는 안된다.

사실 3년에 1,000권 정도의 책을 읽을 목표를 세우게되면, 당연히 여러 분야의 책을 읽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독의 세계를 경험하게되면 어느 순간 분야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전 아직 경험을 못해서 알 수는 없지만 왠지 그럴듯 해보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0여 유명인의 사례에서도, 위인들 또는 성공한 사람들은 정치, 경제, 예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섭렵했다 합니다. 그것들이 모두 융합되어 성공의 밑바탕이 된다고 하네요.

 

명저 한권의 함정에 빠지지 말라.

한권의 명저가 사람에 미치는 영향은 시대가 변화면서 점점 줄어든다. 반면 1,000권의 책에는 시대변화의 거센 흐름을 이겨낼 지혜가 담겨 있다.

책만큼 위대한 스승은 없다. 엄청난 양의 독서는 사고와 의식 수준을 비약적으로 도약시켜줄 만큼 강력한 힘과 영향력이 있다. 더구나 짧은 시간의 독서는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다.

이시대 최고의 비지니스 철할자로 불리는 경영 전략가인 게리 하멜(Garry Hamel)은 「꿀벌과 게릴라 / Leading the evolution」이란 책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평생을 똑같은 수준으로 부지런히 꿀벌처럼 일할 수는 있지만, 게릴라처럼 갑자기 출세하거나 사업에 성공하지는 못한다. 평소에 꾸준히 책 읽기를 통해 놀라운 지식과 능력, 그리고 자신감을 얻은 자만이 혁명적인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앞으로는 개선 정도로는 안된다.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혁명적인 발상으로 새로운 일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치 게릴라처럼...

이 또한 4차 산업시대의 인재에게 독서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하루 48분의 독서 시간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가?

일상생활에서의 자투리 시간, 버려지는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 화장실에서의 독서, 출퇴근 시간을 활용한 독서,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의 잠깐의 시간, 점심 식사 후 남는 시간, TV를 볼 때라도 광고시간 등을 활용해 하루 48분의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유명인들도 그랬다고는 하는데...

특히 지하철의 경우 적당한 조명 밝기, 적당한 수준의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 책에만 집중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만들어 준다.

잠들기 전 읽거나 공부한 내용은 오랫동안 각인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

 

 

시간을 단축하는 획기적 독서법

그나마 독서의 비법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단 1분이라도 완전히 빠져드는 몰입독서법

책에 완전히 몰입하라. 마치 등 뒤에서 누군가가 칼을 빼어들고 서있다해도 책에만 온전히 빠져들 수 있어야 한다.

몰입. 독서뿐 아니라 기타 공부, 업무에서도 중요한 항목이죠.

 

(2) 평균 완독 시간을 줄여주는 이미지 독서법

책을 글자 한자 한자 순차적으로 읽지 말고 풍경을 보듯 전체로 보라.

이미지로 기억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책을 읽을 때에도 마치 이미지를 보듯, 숙련이 된 사람들은 2줄 3줄을 읽어낸다고도 하네요.

 

(3) 책으로 책을 읽게 해주는 1+1 독서법

책이 책을 읽게하라.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려도 책을 많이 읽어라. 자신이 읽은 많은 책이 다른책을 읽게하고 그 경지가 되면 독서량과 독서력은 그야말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책 내용이 완전히 새로운 것보다는, 기존 책 내용을 수정 보완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것도 가능하다는 것 같습니다.

 

(4) 책 없이도 빠른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상상 독서법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책을 읽고 있는 자신을 상상하라. 자신은 누구보다 빨리 책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확신하라. 그리고 책을 읽을 때에는 빠른 물체를 항상 마음속에 담아두자.

이미지 트레이닝과 비슷한 원리인데, 실제 효과가 크다합니다.

 

(5) 생각의 폭과 의식의 깊이가 달라지는 호기심 연상 독서법

세상의 모든 일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왜 라고 물어보라. 그리고 그 해답을 찾기위해 사고하고, 독서를 하자. 그래서 경험과 자신의 지경과 인식을 넓혀가자.

 

(6) 책에서 달콤한 체리만 골라먹는 포인트 독서법

책을 읽을 때 반드시 그 책이 주장하고 있는 핵심을 찾아내고, 그 핵심 중심의 독서를 하라. 핵심과 결론 위주의 책읽기를 하라.

 

그리고, 독서노트를 만들자!

 

쉽지않겠지만 집중독서를 해보려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