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서비스센터에 다녀와서 해결책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정답이 아님을 알게됐습니다.
근로자의 날, 쉬는 날이라 눈도 일찍 떠졌는데 마침 wifi가 또 꺼져있길래 우연히 진정한 해결책을 찾은 듯 합니다.
아래 4/15 업데이트 내용에도 언급돼있지만, 서비스센터 조언에도 아래와 같은 사라지지 않는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1. wifi가 꺼지는 시점이 왜 항상 밤 12시 근처일까? 갑자기 신데렐라 생각이 ㅋ
2. wifi신호가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왔으면 자동으로 wifi상태로 돌아와야하는거 아닐까?
생각해보니 wifi가 꺼져있을때 무선인터넷도 안됐던 것 같았는데, 마침 오늘 아침 증상이 모든 네트워크 연결이 off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증상을 다시 요약하자면, 갤럭시S10 5g모델에서 와이파이 뿐 아니라 모바일데이터까지 특정시점(조건)에서 꺼지는 현상입니다.
이상동작(?)의 원인은 다름아닌 빅스비 루틴으로 판명되었습니다.
간단하게 해결하려면, 빅스비 루틴을 꺼주시면 됩니다 ㅋ.
빅스비 루틴은 일종의 자동화루틴인데요. 반복되는 조건(위치, 시간, 이벤트 등)을 만족하면 설정한 동작이 자동으로 실행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집에 있을때에는 와이파이가 자동으로 켜지고, 특정시간이 되면(취침시간 등) 와이파이나 always on화면이 꺼지게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은, 설정 ▶ 유용한기능 ▶ 빅스비 루틴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아래그림은 특정 시간대에 와이파이나 모바일 데이터를 꺼지게하는 빅스비루틴을 설정하는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용으로, 오전 7시에서 오전7시2분까지 네트워크를 꺼지게 만드는 빅스비루틴입니다(5분이 긴것같아서 실제 실험시엔 2분으로 변경) .
실험을 위해 라디오스트리밍(콩) 앱을 실행시키고 있었습니다. 오전 7시로 바뀌고나서 약 5초정도 후에 스트리밍이 끊겼습니다. 아래 그림 중간화면의 노란박스를 보시면 빅스비루틴이 실행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7시 2분이 되자 다시 라디오방송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 [4/15 update 내용] ------------------------------------------
그냥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찾았다고 생각했는데, 아래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된다고 댓글로 문의주신 분이 있어서 오늘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해당 증상을 문의했습니다.
아직 실험을 해볼 시간이 없어서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아마도 와이파이 꺼짐 현상은 해결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STEP 1]
우선 WiFi 설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 위 점3개 부분을 누른 후 고급을 클릭합니다.
(← wifi가 켜져있으면 화면이 조금 달라요^^)
[STEP 2]
와이파이 고급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면 맨 위에 "모바일 데이터로 전환"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게, wifi랑 모바일데이터 연결을 자동으로 전환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 기능을 OFF시켜보라고 하네요.
제 증상을 문의했더니, 집안에서 wifi가 순간적으로 약해졌을 때(공유기 문제 포함) wifi가 무선데이터로 자동 전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위 그림은 wifi on/off에 따른 화면 차이입니다^^.
그럼에도 사라지지 않는 의문점)
1. wifi가 꺼지는 시점이 왜 항상 밤 12시 근처일까? 갑자기 신데렐라 생각이 ㅋ
2. wifi신호가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왔으면 자동으로 wifi상태로 돌아와야하는거 아닐까?
의문점2 때문에 100% 확신할 수가 없습니다.
해결 여부는 일단 실험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기대는 해볼만 합니다.
-------------------- 아래는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해결책(미봉책 이었네요 ㅋ) -----------------------------
KOSPI, 약 1달만에 주가가 30%이상 빠지는 놀라운 일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한때 트럼프 말처럼 코로나19는 그저 독감일 뿐인데... 비록 아직 백신이 없다마는...
유가, 실물위기, 여러 음모론 등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존버 입니다.
다행히 오늘 밤 600억 달러 규모의 한미 통화스와프가 체결되었다고 하니, 환율 안정에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일개 소시민인 저로서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시기입니다만, 우리 모두 힘 냅시다^^
2019년 8월에, 충동적으로 갤럭시 s10 5g 모델을 구매했더랍니다. 뭐 호갱이었죠 ㅎㅎ.
근데 이놈의 5g가 간헐적으로 접속이 안되는 듯한 현상이 발생해서 (또한 빠른 속도도 전~혀 느낄 수가 없어서), 2020년 3월 부터는 아예 LTE 우선 모드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집에서는 그냥 Wi-Fi로 연결해서 사용중인데, 이상하게도 자고 일어나면 wifi가 꺼져있는 것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중요한건,,,, 꼭 자고 일어나면 꺼져있다는 것입니다.ㅋ
뭐 와이파이가 꺼져있다고 해도 큰 문제는 아닙니다만... 갑자기 폰이 이상해진게 궁금해서...
폰에서 자동으로 꺼지게하는 설정이 있는 것인지 한참을 찾아봤지만, 어디에도 그런 설정은 없었죠.
열심히 구글링도 해봤지만, 딱히 도움되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내가 뭘 했을까?를 생각해보니,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을 변경한 것이 떠올랐습니다.
실험삼아 지난 밤 자기 전에 네트워크 방식을 LTE우선모드 ▶ 5G우선모드로 변경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아침이 되어도 와이파이가 켜져있네요.
저처럼 이유없이 자고 일어났는데 와이파이가 꺼져있는 현상을 경험하신 분은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을 5G 우선모드로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s10 5g모델 와이파이 자동 꺼짐 증상 : 항상 자고 일어나면 wifi가 꺼져있음
해결방법 : 네트워크 설정을 5G 우선모드로 설정함 (설정 ▷ 연결 ▷ 모바일 네트워크 ▷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