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우파파's 블로그-우보천리(牛步千里)

얼마전 그동안 잘 사용하던 무선 마우스가 갑자기 고장나버리는 바람에 새로 하나 장만을 하게됐습니다.

노트북 작업량(?)이 많지 않은 관계로 그냥 무난한 가격대의 제품을 구입하게 됐는데, 삼성전자 마크를 달고 있는 제품을 고르게 됐습니다. 만약 문제가 생기면 서비스 센터로 달려가겠다는 생각이 좀 컸지요.

여러 제품 중에 블루투스로만 연결되는 제품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아무 생각없이 주문을 했고, 아무 문제없이 연결도 잘 됐습니다.

그런데...

이게 가끔씩 연결이 끊기는 현상이 있어서 마우스 문제인가 싶어 삼성 서비스센터로 달려갔더니...

이런 제품은 삼성전자 서비스제품 담당이 아니라고 ㅋ

이럴거면 왜 삼성 마크를 달고 파는지...

그런데 저 에스엔제이 라는 곳은 전화연결 조차 되지 않는 곳이었습니다.

삼성전자 마크 달았다고 모두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것은 아니다!!!

 

노트북을 재부팅하니 또 다시 동작이 되어서...

마우스 문제가 아니라 노트북 문제일 거란 생각이 들어 이번엔 LG전자 서비스 센터로 달려갔는데.

 

대박...

서비스센터 기사님 말이...

블루투스 장치가 USB랑 뭔가를 공유한다는데, 내 노트북의 장치관리자에 USB관련 오류가 있다고, 장치관리자에서 삭제 후 다시 정상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면서 이런저런 문제로 충돌이 생기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계속 재발하면 OS룰 재설치하라는 -.-

 

아래 그림처럼, 마우스가 인식안될 때 장치관리자의 USB관련 항목에서, "알 수 없는 USB 장치(장치 설명자 요청 실패)"라는 항목이 생기게 됩니다.

저길 우클릭해서 삭제 후 재부팅(여러번 해보니, 완전히 껐다 다시켜야 함)해주면 다시 사용 가능한데.

 

 

한 며칠 큰 문제없이 작동했으나, 결국 노트북을 껐다가 다시 켜야만 마우스가 동작하는 현상이 1시간 간격으로 발생해서 뭔가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했습니다.

사실 지난주 내내 코로나 밀접접촉자로 재택근무를 해야해서 마우스를 재구매해야하나 고민이 컸지요.

 

구글링으로 동일한 현상에 대해 검색해 보고, 조치를 취했으나 증상이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계속 주기적으로 USB장치 인식 불량...

 

 

그러다... 갑자기 든 생각이... 

노트북이 블루투스 마우스에는 오류가 생겼지만 기존 무선 마우스(USB형)에서는 정상 동작했기 때문에, 혹시 USB단자에 꽂는 블루투스 동글을 사용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막상 동글을 구매했는데 동작 안하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서비스센터에 문의해보니...

동글을 USB장치로 인식하는 게 아니어서 소용없을거다라는 의견이었습니다.

 

찜찜했지만, 다이소에서 5천원에 구매가능한 블루투스 5.0 동글,

진짜로 소용없으면 회사 PC에 연결해서 쓰자라는 맘으로 다이소로 향했습니다.

요렇게 생겼어요.

 

우려와는 달리, 동글 설치 후 기존 설치됐던 정보를 삭제(장치제거)하고 다시 페어링 해주니 마우스가 정상 동작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에서 장치제거를 한 후 다시 페어링 했습니다. 동글만 설치하고, 기존 정보를 놔뒀더니 안됐던것 같네요.)

 

비록 동글을 꽂아야만 하지만(요게 사이즈가 조금 큼 ㅋ),

OS재설치를 하지 않고, 마우스를 재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천만다행이라 생각됩니다.

 

 

USB장치 오류가 생기면, 저 블루투스 관련 정보가 다 사라지게 되면서 마우스도 먹통이 되는데, 동글 장착으로 다 해결이 됐습니다 -.-

세상에...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연결 오류로 고생한단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는데, 노트북에서는 비교적 사례가 많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요약 1

노트북에서 블루투스 마우스 or 기타 장치 연결이 되지 않는다.

장치관리자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 "알 수 없는 USB장치(장치 설명자 요청 실패)"

노트북 어디에도 블루투스 연결표시를 찾을 수 없다.

블루투스 연결 오류를 간단히 해결하려면 저렴한 다이소 블루투스 동글을 설치해보자.

 

요약 2

노트북에서 블루투스 연결 오류가 생각보다 많은것 같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