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우파파's 블로그-우보천리(牛步千里)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오는 우편물은 잘 확인해야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오는 우편물은 보통 자격득실 확인, 건강검진 안내 등에 관한 우편물입니다. 자격 득실 관계는 우편물 수령인이 신청을 했을 가능성이 높겠죠. 대부분은 아마도 건강검진에 대한 우편물일 가능성이 높으며, 지레짐작으로 우편물 내용 확인을 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며칠 전 저에게도 수신인이 가족인 건강보험공단의 우편물이 와서 오늘에야 확인을 해봤는데, 본인부담환급금 지급신청에 대한 안내문이었습니다. 우편물은 총 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안내문과 지급신청서 양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인부담금환급금? 

안내문에도 나와있듯이, 병원, 약국 등 요양기관에서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건강보험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그 금액을 공제하거나 징수하여 진료를 받은 분이나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금액입니다.


안내문과 함께 동봉된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신청서입니다. 우편으로 지급신청할 경우 아래 지급신청서에 지급정보를 입력한 후 회신하면 됩니다.  


지급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센터 (1577-1000)으로 유선 접수

2. 우편물에 포함된 지급신청서를 작성하여 우편이나 팩스(02-3275-8447)접수

3.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서 인터넷 접수


고객센터에 유선 접수하는 것이 가장 편하겠지만, 어차피 홈페이지에 가입도 되어 있는 상태라 인터넷 접수를 해봤습니다.


지금부터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신청 인터넷 접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하시거나, 가입이 되어 있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민원신청 > 미지급 환급금 통합조회 및 신청을 클릭합니다.


미지급된 환급금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본인부담금 환급금 항목에 지급 리스트가 출력됩니다. 아래그림에서 좌측 메뉴의 본인부담금환급금신청(2번)을 클릭합니다. 1번 신청하기를 클릭해도 2번항목으로 이동됩니다.   


본인부담금환급금신청 메뉴의 환급금조회 및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환급금 리스트가 나옵니다. 여기서 아무거나 선택해서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환급을 위한 정보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주요 입력정보로는 수진자와의 관계, 가입자 전화번호, 통장계좌번호 등입니다.

저의 겨우 위 그림에서처럼 환급신청 건수가 2개여서 신청을 각각 처리해줘야 하는 줄 알았는데, 하나만 신청해도 나머지는 자동 처리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보입력창에 대한 사진을 확보할 수가 없었네요.  

환급금 지급 정보를 입력하고나면 아래와 같이 신청이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창이 뜹니다. 접수번호와 신청일자 등이 나타나있네요.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서 조회버튼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2건 모두 신청중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친절하게 문자도 보내줍니다.


유선으로 처리해도 2건 모두 환급받을 수 있었겠지만, 만약에 우편으로만 회신했다면 2건 모두 환급받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공단에서 오는 우편물 내용을 잘 확인하지 않을 수도 있기때문에 꼭 유선 또는 인터넷으로 환급금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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