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우파파's 블로그-우보천리(牛步千里)

안녕하세요? 막걸리나무입니다.


요즘 P2P(Peer to Peer)대출 업체가 정말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P2P대출은 돈이 필요한 사람과 투자처가 필요한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시스템인데요.
불특정 다수로부터 투자금을 모아 대출을 원하는 사람에게 약속한 기간 동안 이자를 받는 대출 서비스로 일종의 크라우드 펀딩 개념입니다. 먼저 대출업체가 대출 신청을 받은 후 적정 금리를 결정하여 인터넷 게시판에 올리면 투자자들이 이를 보고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대출업체는 대출자로부터 매달 원금과 이자를 받아서 투자자에게 돌려주는데, 미국 등 선진국에서 핀테크(금융+기술) 붐을 타고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저금리 시대에 수익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국내에는 투자자 보호를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위험도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에는 머니옥션을 비롯한 8퍼센트, 펀다, 렌딧, 테라펀딩, 팝펀딩, 투게더앱스, 콕펀드 등을 통해서 P2P 대출이 이뤄지고 있는데 대부분 업력 1년 정도의 신생 업체들입니다.

크게 (1)개인신용대출과 (2)부동산 담보대출 그리고 (3)소상공인 대출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1)
P2P 개인신용 대출
개인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오로지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대출이 이루어지는데요. 아무래도 무담보이다보니 개인적으로 가장 위험한 것 같아서 투자하지는 않습니다. 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대출이 안되는 신용불량 상태일 가능성이 높겠죠?

(2) P2P 부동산 담보대출
대출을 원하는 사람의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진행을 합니다. 대출자가 채무 불이행시 그나마 부동산 담보물이 있으니 조금은 안전한 대출방식인데요. 그렇다하더라도 실제 채무불이행 사태가 일어나면 일이 복잡해 질것같습니다.
P2P대출은 보통 10% 수준의 수익률인데 부동산 담보대출의 경우 20%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더군요.
개인적으로는 "투게더앱스"에 소액 투자하고 있습니다.

(3) P2P 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 즉 중소규모의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업체의 매출/영업이익 등을 분석해서 대출 원리금을 갚을수 있는지 분석한 후 대출 여부가 판단되겠죠.
요즘 상가들의 경우 채 1년을 버티지 못하고 간판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상공인이라 해봐야 대부분 음식료 업체들인데, 창업이 활발한 만큼 경쟁도 치열하죠. 또한 상권이라는게 영원한게 아니다보니 그만큼 소상공인 대출의 위험성이 있다고 봐야겠죠?
저는 "펀다"에 소액 투자 중입니다.

P2P대출은 기본적으로 10%초반대의 중금리 대출 시스템이라 볼 수 있는데요. 3종류의 P2P대출 모두 근본적으로는 동일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바로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대출 승인이 안된다는 것이죠. 

대출자에게는 중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투자자에게는 약간의 위험성을 감수하면 연 10퍼센트 수준의 수익률을 담보하는 중위험 중수익 상품같습니다.

이상 P2P 대출에 대한 막걸리나무의 어설픈 생각이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