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우파파's 블로그-우보천리(牛步千里)

수원화성박물관 방문기

올해들어 회사일이 바쁜관계로 주말 출근이 잦아서 주말에 가족과 시간을 잘 못보내고 있네요-.-

회사일도 중요하고, 재테크 공부도 중요하고, 아들래미랑 놀아주는 것도 중요한데... 회사일은 주중에 야근을 해서라도 메꾸면 될 듯하고, 재테크 공부는 틈틈이 하는 수밖에 없겠네요. 그러나 아들래미랑 놀아주는 건 지금 이 시간이 지나면 만회할 수도 없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주말은 가족과 보내야겠습니다.

아들래미 유치원 봄방학이 다음주까지인데, 어제 저녁 수원화성박물관에 가보고싶다길래 아점을 먹고 출발했습니다.


수원화성박물관은 수원시 팔달구청과 붙어있더군요. 분당에서 출발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방향으로 진입하는데, 저 곳이 주차장으로 가는 길입니다. 1번, 2번 위치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버스 정류장인데, 저 위치가 정문인 듯 보였습니다.

 

주차장에 주차한 후 박물관 안으로 들어가서 입장료를 알아봤는데, 이게 웬떡입니까? 2017년 2월17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원시를 카톡 친구로 추가하면 무료입장이 되었습니다. 오늘이 2월19일이니 참으로 운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친구등록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1. 주요 관광지 무료입장 : 수원화성, 화성행궁, 수원화성박물관, 수원박물관, 수원광교박물관 5개 관광지는 무료입장이 가능하고,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입장료 50%할인이 됩니다.

2. 관광체험 할인 : 시티투어버스, 화성어차, 국궁체험, 플라잉 수원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3. 한복대여 할인 : 2개 업소에 대해 한복 대여시 1시간당 2,000원 할인 혜택

4. 수원남문시장 푸드트레일러 할인 : 점포별 1만원 이상 구매시 1,000원 할인

수원은 수원, 화성, 용인, 성남 등에서는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2017년에는 가까운 곳에서 무료로 관광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박물관은 어린이들에게는 유익한 곳이니 더 좋겠죠....


수원화성박물관 관람안내입니다. 지정 휴관일을 제외하면 매월 첫째주 월요일 제외 매일 개관이며, 원래는 성인 기준 2천원의 입장료가 있습니다. 오늘은 돈 굳었죠^^.

휴일이라 그런지 주차요금도 받지 않았습니다.  


자 그럼, 수원화성박물관 외부부터 구경해보실까요? 

정문 앞마당에는 거중기와 같은 수원화성을 건축할 때 사용되었던 건축 장비들의 모형이 복원되어 있습니다. 수원 화성 성곽 축조 과정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한 책인 화성성역의궤를 바탕으로 복원한 모형입니다. 


여기서 엄청 놀라운 사실하나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수원화성은 아시다시피 정조대왕께서 새로운 조선을 설계하기 위해 구상한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입니다. 그 규모도 엄청난데, 당시 세도가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 거대한 도시를 2년 10개월만에 완성했다고 합니다. 언빌리버블!


수원화성박물관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박물관쪽으로 진입하면 수원시 관광안내도가 펼쳐져 있습니다. 수원화성의 주요 시설물들과 공연 및 체험안내도 입니다. 하루에 다 경험하기에는 무리겠죠...


수원화성박물관 1층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1층에는 매표소, 수원화성 모형, 체험실 및 카페가 있습니다.

체험실 내부에선 간단한 퍼즐 및 탁본을 할 수 있고, 봉수대 모형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탁본은 1인당 1장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봉수대 모형 오른쪽으로 버튼이 보이시죠? 저 버튼을 누르면 불빛이 반짝입니다. 평화 시에는 1개에서부터, 전쟁 시에는 5개의 불빛이 왼쪽에서부터 켜집니다.


1층 매표소 옆에 위치한 뮤지엄샵입니다. 간단한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에쉐르라는 카페테리아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구슬 아이스크림도 있네요. 옆으로 음료를 마시며 쉴 수 있는 테이블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단, 외부음식물을 들고 테이블만 차지할 수는 없다합니다~. 가격대는 무난합니다. 관람 후 아들래미 아이스크림 하나 사서 쉬다 나왔네요. 좀 연식이 있긴하지만 책도 구비되어 있어서 미니 도서관의 역할도 합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옆에 수원화성의 전체모형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규모가 상당하지요?



2층으로 올라가보겠습니다. 2층은 화성축성실 및 화성문화실 2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화성축성실부터 보시지요. 화성 축성에 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화성축성실로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황금갑옷을 입은 정조대왕의 행차모습이 나옵니다. 오른쪽 아래 그림은 정조대왕이 직접 그리셨다하네요.


전시관 안쪽으로 조금 들어가면 수원 화성 축성 기록을 담은 화성성역의궤와 화성 축성 과정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시대별 성곽 건설 역사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위쪽은, 벽돌로 쌓은 강화외성으로 수원화성과 더불어 벽돌로 만든 대표적인 전축성입니다. 고려시대 몽고침입을 피해 강화도로 천도한 후 쌓기 시작했습니다.

왼쪽 아래는 석재로 쌓은 삼년산성으로, 신라시대(470년)에 축성된 대표적인 석축성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아래는 흙으로 쌓은 풍납토성입니다. 송파구 풍납동에 있죠. 한성백제시대 초기인 서기 3세기 판축법으로 축성된 대표적인 토축성이라 합니다.


시대별 성곽 건설 역사와 더불어 각 나라별 대표적인 성의 모습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왼쪽 위에서 시계방향으로 각각 일본, 유럽, 중국의 성입니다.


각 성에 대한 설명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세요~.


전시관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정조시대 수원화성의 시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수원화성 건설과 더불어 수원이 대도시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신도시 건설로 인해 인구가 많이 늘어나는 건 변하지 않나봅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참으로 인상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정조는 신도시 수원을 자급적인 도시로 만들기 위해 농업 생산기반 시설을 마련하였는데, 화성일대에 만석거를 비롯한 저수지와 국영농장인 둔전을 만들었다 합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보일 수도 있으니, 내용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정조는 신도시 수원을 건설하면서 화성 일대에 만석거를 비롯한 저수지와 국영농장인 둔전을 만들어 안정적인 농업 기반을 확보하였다. 그리고 토지 없는 백성들은 둔전을 경작하여 경제적 안정을 추가하는 한편, 이들이 수확한 양곡으로 화성에 주둔한 장용외영 군사들의 군량미와 급여를 확보하게 하였다. 또한 저수지와 수차를 이용한 농법 개발과 이양법의 대대적인 실시로 생산량을 크게 향상시켜 수원을 농업의 선진도시로 발전시켰다.

이러한 이유로 수원은 수원고등농립학교-서울대학교 농과대, 권업모범장-농촌진흥청 등이 설치되어 농업개혁과 연구의 중심지가 되어 농업1번지로 불렸다.

대한민국에서도 수도권 인구 팽창에 대응하기 위해 1기 신도시를 건설했었고, 수년 전 2기 신도시들을 건설하면서는 1기 신도시에 부족한 자급자족 기능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을 많이 유치했는데, 조선시대에 신도시를 건설하면서 자급도시 개념을 적용했다는 것이 참으로 놀랍습니다.

정조시대가 왜 후기 조선의 전성기인지 알 것 같습니다. 21세기 대한민국보다 더 나은것 같네요^^;;


2층의 또다른 전시관인 화성문화실로 가보겠습니다. 입구는 아래와 같고요, 왼쪽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주로 조선시대 무기 및 무술 관련 자료 위주로 전시되어 있씁니다.

정조의 군제 개혁에 관한 설명 자료입니다. 


조선도검이 전시되어 있네요. 뭔지 모르겠지만 멋집니다.


장용영 대장의 의례용 복식과 함께, 옆으로 조선시대 무술에 관한 영상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와 같이 버튼을 누르면 각종 무술에 대한 그림 및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요게 의외로 재미가 있습니다. 실제 무예지에 나와있는 그림의 순서대로 가운데 그림이 변하고, 동영상도 같은 순서로 플레이됩니다.


아들래미도 좋아해서 몇개 무술에 대해 사진으로 담아봤습니다.


전시관 출구쪽에 배치된 서북공심돈 모형입니다. 아래 설명과 같이 성벽 밖으로 돌출되어있는 시설물로서 화서문을 보호하고 적을 공격하는데 용이한 3층 구조의 시설물입니다.


날이 따뜻해지면 수원화성도 한번 둘러봐야 겠습니다. 2017년 한해동안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한번쯤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박물관을 한번 둘러보니 예전에 수원화성을 방문했을 때와는 또다른 느낌입니다. 비록 수원화성이 완벽하게 복원되진 않았지만, 보면 볼수록 잘 만든 건축물이라 생각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