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홈택스로 종부세 합산배제 신청 실패 후, 결국 아침에 반차내고 세무서로 향했습니다. 가을비가 내리는 탄천변을 따라 30분 정도 걸어서 갔습니다.
9시30분에 분당세무서 도착했네요.
종부세 합산배제 신청은 2층 민원업무 창구가 아니라 4층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4층 오른편 사무실로 들어가시면 안내 데스크가 있습니다.
사실 국세청에 전화해서 모르는 부분 물어보고 처리해도 큰 상관은 없겠더라고요. 작성하고나니 별 내용이 아니었던지라 허무하기까지 했습니다.
위 그림은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신청서 작성 예제입니다. 세무서에 가시면 위와 같이 친절하게 예제가 마련되어 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고, 하다가 모르는건 담당직원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아래 그림은 임대사업자 등록증의 일부분입니다. 아래 9번 및 10번 항목을 기입할 때 참조하시면 됩니다.
9번 시군구 등록번호
어제 헤맸던 부분인데, 임대사업자 등록증에 나와있는 등록번호 끝 4자리 숫자와 등록일자를 적으면 됩니다. 홍택스 양식에는 등록번호가 2개의 칸으로 구분되는데, 자동으로 인식되는 숫자는 아마도 지역코드(위 그림에서 성남시)인것 같습니다.
10번 세무서 등록번호
세무서에서 발급받은 임대사업자 등록번호와 등록일자를 적으면 됩니다.
참 허무하죵. 이번에는 처음이라 경험삼아 세무서에서 직접 신청했지만 다음부터는 홈택스로 직접 처리해야겠습니다.
참고로 공시가격은 모를 경우 안 적어도 됩니다.
등록물건의 개수가 많으면 종이양식에 직접 적기가 무지 불편한데요. 홈택스로 신청하시면 엑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작성한 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신청서 작성할 때 물건 11개 등록하시는 분을 봤습니다. 막걸리나무는 그분이 너무 부러웠지만, 언젠가는 그날이 오지 않을까 흐뭇한 상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