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우파파's 블로그-우보천리(牛步千里)

안녕하세요. 날씨가 무척 춥습니다.

AdSense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참 낯선 단어였는데, 우연한 기회에 애드센스에 관한 글을 읽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구글 애드센스 승인 도전기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된 계기가 애드센스인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엔 그냥 블로그 개설하고, 글 개수 20개 정도 있고, 구글에 신청만하면 승인 되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을 너무 쉽게 봤나봅니다 ㅋ.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날짜가 2016년 9월 중순(정확히는 9/18)이었고, 10월 초에 1차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관련 글들을 읽어보니 보통 승인 검토에 며칠 걸린다고 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새벽 0시 30분 정도에 신청 후 아침에 일어나보면 애드센스 팀으로부터 메일이 도착해 있었습니다. 내심 큰 기대를 했더랍니다. 며칠 씩 걸리는 1차 승인 검토가 5시간 정도에 완료되었으니 한번에 승인되는거 아닌가?라는 얼토당토 않은 생각이었죠.

그러나 당연하게도 승인거절 메일이었습니다 -.-

10월 4일 1차 거절을 시작으로 총 5회 낙방을 했습니다. 어떨 땐 글 하나 더 추가하고 바로 승인 신청을 했던적도 있었네요.

저의 경우 승인검토 기간은 매우 짧은 편이었는데 2번 정도는 검토에 1주일 넘게 걸린 적도 있었습니다. 이 검토 시간의 기준이 무엇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어쨌거나 5번 낙방을 하고 나니 왜 애드센스 고시라고 부르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이왕 시작한거 될 때까지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5번의 승인 거절 사유는 항상 "콘텐츠 불충분"이었습니다. 사실 1차 거절이후 승인에 대한 많은 글들을 참조했습니다만,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당시 참조했던 글들에 나와있는 승인을 위한 조건은 대부분 아래와 같습니다.

1. 포스팅한 글에 사진은 넣지말고 글로만 채워라. 사진이 필요하면 1개 정도까지만 넣어야 한다.

2. 글자 수는 최소 500자는 넘어야 하며, 보통 포스팅 당 1,000자는 되어야 한다.

3. 심사를 위해서 3,000자 ~ 5,000자로 된 글도 몇개 있어야 한다.

4. 완전한 문장이어야 한다. 즉, "~다"로 끝나는 문장이어야 한다.

5. 블로그 방문자 수가 많아야 한다. (이건 확실히 근거 없는 것 같습니다)

6. 카테고리는 2~3개 정도만 만들어야 하며, 카테고리 내 글 개수는 비슷해야 한다. 또한 빈 카테고리는 없어야 한다.

대게 위와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저 또한 최대한 위 내용을 준수하며 글을 작성해서 올렸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구글에서 보낸 승인거절 사유에 답은 나와 있는것 같습니다. 

즉, 충분한 양의 글이 있어야 하며, 완전한 문장이어야 한다. 이 2가지만 준수하면 글 작성 기준은 만족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시작, 유지한 기간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딱 1달째 되는 날 기준으로 애드센스 1차 승인이 되었습니다. 이게 우연일 수도 있지만, 아마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지 여부도 검토 대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한 글 개수가 80개가 되어서 승인되었다는 분도 있고 저처럼 15개 정도로도 승인된 경우도 있으니, 개수도 중요하지만 블로그 유지시간(?)도 나름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승인신청 후 1주일이 지나도 구글에서 아무 연락이 없다면?

보통 1~2일 내에 승인거절 메일이 왔는데, 1주일이 지나도 승인거절 메일이 안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솔직히 이때는 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에 재신청을 했는데, 그 결과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재신청 후 1~2일 내에 반가운 승인거절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승인거절 메일이 얼마나 반갑던지 ㅋㅋ. 아마도 메일을 늦게까지 못 받으신 분들은 이 마음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2차 승인은 그냥 구글에서 보낸 메일에서 하라는 대로 하고, 3~4일 정도만 지나면 자동으로 승인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 막 애드센스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조급함을 버리시고 하루에 글 하나씩 1달 정도 꾸준히 올리시다보면 자연스레 승인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승인 후 블로그를 잘 유지하는것도 무지 어렵습니다.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할 때 가졌던 고(?)수익의 꿈은 일반인들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보통의 직장인이 하루에 글 하나 올리는것도 만만치 않네요... 그러나 이왕 시작한 것이니만큼 꾸준히 하다보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애드센스를 위한 티스토리. 양질의 글을 얼마나 꾸준히 포스팅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