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지난 주 금요일, 비록 장 마감 후였지만 퇴직연금 운용사로 자금이 이체되었습니다.
최근 주가가 좀(많이?) 오른걸 보고 있자니 속이 쓰리네요 ㅋ
우리회사에서 거래하는 증권사가 한국투자증권인데, 연금계좌를 운용하려면 별도의 연금 전용앱과 전용 보안앱인 Droid-x antivirus를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근데 은근히 속도때문에 불만이 많네요 -.-
신한금융투자(신한알파)나 미래에셋(m.Stock) 같은 경우 MTS에서 퇴직연금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것 같은데, 우리나라 금융회사들은 왜이리 앱 개수를 마구마구 늘리는지 모르겠습니다.
실제 한국투자 연금 앱을 실행시켜보니, etf 매매에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직관적이지 못한 느낌이랄까...
다음주부터 퇴직연금 계좌를 운용하게 될텐데, 막상 매수할 etf를 검색해보니 내 맘에 딱 맞는 상품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일정 부분 주식을 직접 매매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
투자 대상 ETF를 선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였습니다.
▶ 현재 시장의 주도주를 잘 반영해서 시장대비 초과 수익을 실현할 것
▶ 일 평균 거래량이 5만주 이상은 되어서, 매매에 어려움이 없을 것
▶ 시가총액이 적당할 것
다양한 ETF가 상장되어 있는데 대부분 거래량에서 탈락했습니다.
결국 선택가능한 상품으로는 TIGER 200(or KODEX 200), TIGER TOP10, TIGER KRX BBIG K-뉴딜 etf 정도로 압축되었는데요.
최종적으로 TIGER TOP10 etf(292150)가 간택되었습니다.
TIGER TOP10(292150)을 선택한 이유는, 선택과 집중이랄까요?
안정성이라면 TIGER 200이 좀 더 낫겠지만, 일단 초과수익에 촛점을 맞췄습니다.
TIGER TOP10(292150) ETF 상품정보
TIGER ETF니 미래에셋에서 출시한 상품이고요,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Top 3 종목으로, 삼성전자가 24%, SK하이닉스가 15%, NAVER가 10%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비중이 조금 더 높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SK하이닉스 비중을 10%로 낮추고 삼성전자 우선주를 5% 편입했으면 더 좋지 않았나 싶네요 ㅋ.
이런 상품들이 몇몇 보였는데 인기가 너무 없는지 거래량에서 탈락했습니다.
TOP10에는 이번 장에서 핫한 반도체, 배터리, 언택트 관련주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어서 굳이 K-뉴딜 etf를 선택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조금은 보수적으로 운용해야 할 필요도 있어서).
최초상장일 - 2018년 3월 29일
기초지수 - "FnGuide TOP10 지수” 를 기초지수로 하며, 지수 추종을 위해 국내 거래소 주식에 60% 이상을 투자
지수개요 - 유가증권시장 전체 및 코스닥 유동시가총액 상위 100종목 중 유동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으로 구성
구성종목 정기변경 - 연 2회(6, 12월)
총보수 - 연 0.15% ( 운용 0.12%, 지정참가 0.01%, 신탁 0.01%, 사무관리 0.01%)
운용보수도 0.15%로 나쁘진 않은데, 거래량이 들쭉날쭉한게 조금 걸립니다.
나름 괜찮은 상품인것 같은데, 부디 인기를 얻어서 거래량이 좀 더 늘어나줬으면 좋겠네요.
내일부터 시작될 퇴직연금, 앞으로 분기별로 운용 성과를 검증해보고자 합니다.
DB형보다는 수익률이 높아야하겠죠 ㅋ
현재는 현금100%, 수익률도 0% ^^